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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질병

Ph.D. 2021. 2. 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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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란 본래 물리학에서 사용된 용어로서 어떤 물체에 외부압력이 가해질 때 그 물체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박상태를 말하며, 캐나다의 내분비의학자 Hans Selye개척적 연구에 의하여 의학적 개념을 도입되었다.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조직 내외의 여러가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일어나는 정서적 상태나 생리적 반응양식(J. Greenberg & R.A. Baron)

개인의 기능. 능력과 직무요구간의 부적합, 즉 어떤 개인의 욕구와 실제 직무 환경에서 제공되는 욕구만족의 불일치 (J.R.P. French)

조직참여자가 육체적, 심리적, 행동적 일탈반응을 가져오도록 하는 외부상황에 대한 적응적 반응

 

직무스트레스 현상

단순한 불안이 아님, 불안은 감정적.심리적 영역에서 작용하나 스트레스는 생리적 영역에서 작용, 스트레스는 불안을 동반한다. 

단순한 신경적 긴장이 아님, 신경적 긴장은 스트레스에서 발현한다. 

• 약간의 스트레스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질병을 일으킨다.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으며 완화 시킬 수는 있다. 

 

직무스트레스 요인

1. 환경적스트레스 요인

경제적 요인: 경제상태, 경기동향

정치.시회적요인 : 정부의 입법활동, 정책방향, 인권운동, 복지정책, 노동운동

기술요인: 기술변화 → 작업수행 방법 변화, 경쟁력 대상 化

• 물리적 환경 요인 : 독극물 취급 위험, 불안전한 자세로 작업, 소음, 진동, 열 냉기, 부적절한 조명, 환기불량 등

 

2. 개인적 스트레스 요인

• 개인문제 : 개인성격(예민함 등), 집안일(배우자의 사망, 가족의 질병), 고민거리, 걱정거리, 배우자의 사망, 친구와의 갈등, 완벽주의 등

업무 과중 : 양적 업무과중(, 시간), 질적 업무과중(성과표준), 업무과소(별로 할 일이 없거나, 단조롭고 일상적인 직무 상황)

 

3. 조직적, 집단적 스트레스 요인

과업요구: 직무자체의 특성과 관련(직무특성이 반영된 직무설계 → 스트레스 경감, 직무만족도 제고, 정신적 불안 및 긴장 감소)

정책과 절차: 비효율적 성과관리/보상 → 동기부여 경감

조직구조: 관료화의 정도와 스트레스는 비례

집단 응집력 부족

협력적 지원 결여

역할 갈등: 병립할 수 없는 두가지 이상의 요구가 동시에 개인에게 주어짐으로써 발생

역할 모호성: R&R을 모를 때 발생

집단 갈등

 

직무스트레스 요인 (업무)

업무과중.과소와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요인, 스트레스. 질병의 관계는 곡선형을 이룬다. , 업무과중. 과소의 사람은 연속선상의 양극단을 나타내고 있으며, 2가지 현상은 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킨다.

 

 

 

 

급성스트레스 반응

1. 심리적 반응: 불안, 우울, 분노, 낮은 직무만족도, 낮은 자아존중감

2. 행동적반응: 흡연, 음주, 약물남용, 대인관계 장애, 파괴적 행위

3. 생리적 반응: 고혈압, 심계항진, 두통, 궤양, 수면장애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일반적인 질병)

1. 고혈압

2. 관상동맥성

3. 심질환

4. 알콜중독

5. 정신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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