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전 자 료/안전교육론

학습자의 특성/ Grow(1996)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정도에 따른 특성

Ph.D. 2021. 4. 13. 08:58
반응형

 

단계

내용

1단계

의존적인 학습자로 낮은 자기주도성

무엇을 배울지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대해선 무관심

학습자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와 달성방법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중요

교수자는 지시적 역할 수행

2단계

흥미를 보이는 학습자, 약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학습에 대한 동기화가 중요

강의와 교사 주도의 토론이 적절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관련시키는 방식으로 진행

3단계

참여적인 학습자, 어느 정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학습자가 지닌 학습에 스스로 가담할 태도를 촉진시키는 것

학습자의 의사결정을 존중, 학습자에게 많은 역할 부여

교수자와 토론 하거나 그룹 프로젝트 수행이 적합한 교수방식

4단계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
높은 수준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책임질 수 있으며, 기꺼이 책임지려 함

스스로 목표 설정, 시간 운영, 정보 수집 및 이용, 평가 등이 가능

교수자는 학습자들에게 도전적인 과제를 정해주고,

스스로 수행하도록 모든 권한을 학습자에게 위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