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의 기능
•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성장, 발달시켜 이상적인 인격의 형성과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수행
• 개인이 생활경험을 습득하고 체험하도록 돕는 기능
본질적 측면에서 본 교육의 기능
1. 교육의 개인완성으로서의 기능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키고, 지식이나 문화유산을 전달하거나 생활경험을 풍부하게 해주어 이상적 인간으로 도야 시키는 기능
- 인격완성을 위한 교육, 지적·도덕적·신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
2. 교육의 문화전파와 창조적 기능
- 사회문화의 전통의 계승
- 새로운 사회문화의 유형의 개선
- 창의적·건설적 능력의 개발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 교육이 그 사회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기능을 하며 보존과 발전의 수단
- 크리크는 교육이란 젊은 세대를 그 사회의 규범과 질서 안에 끌어들여서 유형화하는 작용을 말하며, 정치·경제·도덕·종교와 더불어 사회의 근본 기능이라 함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학습과 현대학습의 차이점 (0) | 2021.04.13 |
---|---|
지식의 분류(OECD 보고서) (0) | 2021.04.13 |
학습자의 특성/ Grow(1996)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정도에 따른 특성 (0) | 2021.04.13 |
안전교육과 보건교육의 의미 (0) | 2021.04.13 |
교육의 3요소 (0) | 2021.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