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리 |
내용 |
자발학습의 원리 |
• 성인교육의 특징 : 자각적 자발성에 기초한 자기 성취추구, 자유로운 이성의지에 의한 자기교육 • 학습자 개인의 자발적 학습의지를 북돋워주고 동기부여 • 적용-학습효과를 높이고 지속시키는 방법을 알려주고 조정 |
자기주도의 원리 |
• 학습자 스스로 학습전략 선정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 독려 •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조력, 촉진 |
상호학습의 원리 |
• 성인의 경우 이미 기본적 학교 교육을 마치고 풍부한 경험 소유 • 자신이 학습할 사항에 대한 기본 지식과 방향 사전 이해 •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인교육 프로그램 마련 노력 • 가르친다는 의미보다 상호작용과 조정을 통해 교육효과 상승에 주력 |
참여교육의 원리 |
• 학교교육은 주어진 교과내용을 교사가 학습자에게 전달하는데 중점 • 성인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에 바탕을 둠 : 교육자는 수업설계시 학습자의 자율적 참여가 장려될 수 있는 방안 모색 |
다양성의 원리 |
• 성인교육의 대상인 성인은 직업, 연령, 학력, 사회경제적 배경, 사회적 경험 등이 매우 이질적 • 교육자는 항상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의견을 같이 나누고 상승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산업안전협회 원격교육 협회 안전교육 사이트 (0) | 2024.03.07 |
---|---|
학습의 종류 (0) | 2021.04.13 |
학습지도 원리 (0) | 2021.04.13 |
학습의 유형(가네) (0) | 2021.04.13 |
학습의 종류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