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전 자 료/안전교육론

성인학습의 원리

Ph.D. 2021. 4. 13. 16:42
반응형

원리

내용

자발학습의 원리

성인교육의 특징 : 자각적 자발성에 기초한 자기 성취추구,

자유로운 이성의지에 의한 자기교육

학습자 개인의 자발적 학습의지를 북돋워주고 동기부여

적용-학습효과를 높이고 지속시키는 방법을 알려주고 조정

자기주도의 원리

학습자 스스로 학습전략 선정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 독려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조력, 촉진

상호학습의 원리

성인의 경우 이미 기본적 학교 교육을 마치고 풍부한 경험 소유

자신이 학습할 사항에 대한 기본 지식과 방향 사전 이해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인교육 프로그램 마련 노력

가르친다는 의미보다 상호작용과 조정을 통해 교육효과 상승에 주력

참여교육의 원리

학교교육은 주어진 교과내용을 교사가 학습자에게 전달하는데 중점

성인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에 바탕을 둠 : 교육자는 수업설계시

학습자의 자율적 참여가 장려될 수 있는 방안 모색

다양성의 원리

성인교육의 대상인 성인은 직업, 연령, 학력, 사회경제적 배경,

사회적 경험 등이 매우 이질적

교육자는 항상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의견을 같이 나누고 상승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산업안전협회 원격교육 협회 안전교육 사이트  (0) 2024.03.07
학습의 종류  (0) 2021.04.13
학습지도 원리  (0) 2021.04.13
학습의 유형(가네)  (0) 2021.04.13
학습의 종류  (0) 2021.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