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전 자 료/안전교육론

학습지도 원리

Ph.D. 2021. 4. 13. 16:41
반응형

학습지도 원리

자발성의 원리

학습지도는 내적 동기가 유발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원리

방법으로는 내적 동기유발과 내적 동기유발이 있음

내적 동기유발 : 동기가 학습활동 그 자체에 있음

외적 동기유발 : 학습자 이외의 제3의 창찬, 벌에 의해 일어남

자발성 원리에 적용하기 위한 상벌의 효과적 사용법

- 상은 결합을 강화하나 벌은 결합을 강화시키지 않고, 단지 간접작용만 함

- 강화가 학습결과를 잊지 않게 하는 근본원리임

- 칭찬은 누구나 효과, 벌은 지능이 낮거나, 여학생, 내향적 학생에겐 효과가 없음

- 상벌의 효과는 주고 받는 사람과의 관계, 장면의 분위기 등에 따라 달라짐

- 상은 과다함을 피하고 적당해야 함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 각자의 요구와 능력 등에 맞게 알맞은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자유와 협동의 원리에 바탕을 둔, 자주적이고 개별적인 교수 학습 방법

학교에 이미 편성되어 있는 종례의 학습편성을 유지하면서 지진아·우수아의 특별지도, 능력별 편성, 이수과정을 달리하는 지도방식 등을 적용하여 교육효과 유도

 

 

사회화의 원리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 학습을 통해 사회화를 돕는 우너리

대안사회학교나 토의법, 분단학습 각종 클럽활동과 자치회 활동 등을 통해 학습자의 사회화 실현

 

 

통합의 원리

학습자를 전일체의 인간으로 보고 그에게 내재해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생활 중심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

교재를 통합하거나 인격의 통합을 유도, 생활지도 방법을 통합 또는 교육 지도방향의 통합과 일관성을 유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학습자의 내재되어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

 

 

직관의 원리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청각 교육의 원리

시청각 교재를 학습에 도입시켜 교육 방법을 과학화 하여야 함

 

 

목적과 생활화의 원리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함

교수-학습과정의 전개는 사회와 접근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을 발전시키는 길로 나가야 한다는 원리

 

과학성과 자연화의 원리

자연이나 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법칙 등을 적절하게 지도함으로써 수업의 과학적 수준을 높이는 것

자연화의 원리는 학습자의 내면적 향상성을 자연스러운 생활양식과 통합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는 것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종류  (0) 2021.04.13
성인학습의 원리  (0) 2021.04.13
학습의 유형(가네)  (0) 2021.04.13
학습의 종류  (0) 2021.04.13
전통학습과 현대학습의 차이점  (0) 2021.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