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 원리
자발성의 원리
• 학습지도는 내적 동기가 유발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원리
• 방법으로는 내적 동기유발과 내적 동기유발이 있음
• 내적 동기유발 : 동기가 학습활동 그 자체에 있음
• 외적 동기유발 : 학습자 이외의 제3의 창찬, 벌에 의해 일어남
• 자발성 원리에 적용하기 위한 상벌의 효과적 사용법
- 상은 결합을 강화하나 벌은 결합을 강화시키지 않고, 단지 간접작용만 함
- 강화가 학습결과를 잊지 않게 하는 근본원리임
- 칭찬은 누구나 효과, 벌은 지능이 낮거나, 여학생, 내향적 학생에겐 효과가 없음
- 상벌의 효과는 주고 받는 사람과의 관계, 장면의 분위기 등에 따라 달라짐
- 상은 과다함을 피하고 적당해야 함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 각자의 요구와 능력 등에 맞게 알맞은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 자유와 협동의 원리에 바탕을 둔, 자주적이고 개별적인 교수 학습 방법
• 학교에 이미 편성되어 있는 종례의 학습편성을 유지하면서 지진아·우수아의 특별지도, 능력별 편성, 이수과정을 달리하는 지도방식 등을 적용하여 교육효과 유도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 학습을 통해 사회화를 돕는 우너리
• 대안사회학교나 토의법, 분단학습 각종 클럽활동과 자치회 활동 등을 통해 학습자의 사회화 실현
통합의 원리
• 학습자를 전일체의 인간으로 보고 그에게 내재해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생활 중심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
• 교재를 통합하거나 인격의 통합을 유도, 생활지도 방법을 통합 또는 교육 지도방향의 통합과 일관성을 유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학습자의 내재되어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
직관의 원리
•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청각 교육의 원리
• 시청각 교재를 학습에 도입시켜 교육 방법을 과학화 하여야 함
목적과 생활화의 원리
•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함
• 교수-학습과정의 전개는 사회와 접근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을 발전시키는 길로 나가야 한다는 원리
과학성과 자연화의 원리
• 자연이나 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법칙 등을 적절하게 지도함으로써 수업의 과학적 수준을 높이는 것
• 자연화의 원리는 학습자의 내면적 향상성을 자연스러운 생활양식과 통합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는 것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종류 (0) | 2021.04.13 |
---|---|
성인학습의 원리 (0) | 2021.04.13 |
학습의 유형(가네) (0) | 2021.04.13 |
학습의 종류 (0) | 2021.04.13 |
전통학습과 현대학습의 차이점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