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형 |
내용 |
신호학습 |
• 가장 단순,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무의식적 행동이 획득되는 것 |
자극반응학습 |
• 자극과 반응의 단순한 결합. • 이 때 반응은 의지적이고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신호학습과 구별 |
연쇄학습 |
• 운동기능의 연결을 의미 • 비교적 단순한 신체적 반응의 연쇄적 결합에 의해 일어나는 학습 |
언어연상학습 |
•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에서 연결되어 있는 것 의미 • 연쇄 또는 연결되기 전 단순단위의 자극-반응 결합능력을 미리 갖춰야 함 |
식별학습 |
• 비슷한 여러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 여러 모양의 도형 중 삼각형을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
개념학습 |
• 자극간의 공통성·유사성에 대해 반응하는 것 • 어떤 주어진 자극의 내적 성질을 표현하는 방법 |
원리학습 |
• 원리란 두 개 이상의 개념의 연결로 정의 • 이 학습을 위해서는 원리를 구성하는 개념의 이해가 요청 • 한 유목에서 학습성취 후 그 사물의 유목에 속하는 사물 전체에 반응 가능 |
문제해결 학습 |
• 원리를 조합하여 문제해결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을 의미 • 여러 가지 원리 규칙이 동원(복합적 원리학습)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안 전 자 료 > 안전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의 원리 (0) | 2021.04.13 |
---|---|
학습지도 원리 (0) | 2021.04.13 |
학습의 종류 (0) | 2021.04.13 |
전통학습과 현대학습의 차이점 (0) | 2021.04.13 |
지식의 분류(OECD 보고서)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