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강 정 보

면역력에 좋은음식과 나쁜 음식

Ph.D. 2020. 12. 3. 17:00
반응형

 

 

면역력이란

면역력이란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균에 대해 우리 몸을 지켜주는 인체 방어시스템을 말한다.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는 모두 뼈 한가운데 위치한 골수에서 만들어진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병에 걸리기 쉬우며 걸린 병이 잘 낫지 않는다. 피로, 과로, 스트레스가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면역력 저하 원인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원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리트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오는데 대량으로 분비 되었을때 림프구를 파괴하고 면역체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노화

3. 과로와 피로

4. 수면부족

5. 과체중과 비만

6. 환경적요인

- 미세먼지

- 환절기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들

1. 잦은 배탈

2. 염증(헤르페스성 구내염)

3. 감기가 잘 낫지 않고 자주 발생

4. 대상포진이 발생

5. 피부 트러블이 발생

6. 탈모발생

7. 류마티스 관절염

8. 만성피로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

1. 단호박

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섭취 했을때 비타민 A로 변하며 베타카로틴은 유해 산소를 없애는 항상화 성분으로 노화를 억제하고 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 신경조직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2. 사과

사과는 펙틴, 비타민C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사과에 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사과의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며, 펙틴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심장병과 같은 혈관질환, 암예방에 좋습니다. 

 

 

 

 

3. 등푸른 생선(고등어)

오메가 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동맥순환을 향상시켜 노화를 늦추고 면역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생선의 DHA성분은 뇌세포를 성장시키고 두뇌회전을 원활하게 해주기때문에 학습능력(기억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버섯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비만, 변비 항암 효과에 탁월합니다. 

 

 

 

 

5. 제철 과일

제철에 나오는 과일이 아닌 것은 화학비료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제철에 나온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6. 당근

당근 역시도 단호박과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체내에서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노화를 억제해주어 면역력 증강과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무

무는 음식의 소화를 돕는 다양한 소화효소가 들어있어서 위통증과 위궤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무에는 항암성분도 들어 있어 몸의 면역력을 길러주는데 일조합니다. 

 

 

 

 

 

8. 마늘과 생강, 양파

항암효과에도 좋으며 질환의 감염을 막습니다. 마늘 추출물을 투여 받은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2/3까지 떨어지는 영구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마늘 6쪽을 먹는 사람들의 경우 대장암은 30%, 위암은 50%까지 발병률을 낮출수 있다는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면역력에 나쁜 음식

인스턴트 식품, 단음식,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2020/12/03 - [건 강 정 보] - 면역력 자가 진단테스트

면역력 자가 진단테스트

면역력 자가 진단테스트 1.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다 2.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다 3. 입안이 헐거나 입 주위에 물집이 생긴다 4. 눈에 염증이 자주 생긴다 5. 스트레스가 자주 쌓인다 6.

na-bee.tistory.com

2020/11/27 - [건 강 정 보] -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① 잠들기가 힘들다 ②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③ 잠들기전에 숙면을 취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④ 잠을자도 상쾌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⑤ 잠

na-be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