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강 정 보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Ph.D. 2020. 11. 27. 11:11
반응형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10가지

불면증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다.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많아지면 깊은 잠에 빠지게 된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리토판이 함유된 음식 역시 뇌를 진정시켜주고 꿈을 꾸지 않은 깊은 수면 상태를 유도하는 성질이 있어 몸 안의 수면제로 알려졌다. 또한 칼슘, , 마그네슘, 엽산 등이 함유된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도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경전달 기능을 도와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우유

리토판이 함유된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잠들기 전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위도 편안해지고 잠도 잘 온다.

 

2. 상추

멜라토닌과 락투세린이란 성분으로 진정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긴장을 해소시키고 편안한 기분을 유도한다

 

 

3. 셀러리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있는 셀러리는 수면이 불규칙하거나 우울증,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셀러리의 잎에는 엽산, 마그네슘, 비타민 A가 풍부하므로 잎까지 먹어주는 것이 좋다.

 

 

4. 양파 

양파의 알린은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특히 피로를 느끼는 불면증에 양파가 좋다.

 

5. 바나나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는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도함유하고 있어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트립토판이 뇌에 도달하는 시간이 있으몰 수면 1~2시간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6. 체리 

멜타토닌 성분이 풍부한 체리는 불면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된다.

 

 

7. 호두와 아몬드 

평소에 호두를 즐겨먹으면 혈중 멜라토닌 함량이 3배까지 증가한다. 이 외에도 대뇌조직 세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아몬드도 마그네슘이 풍부해 숙면에 도움을 준다

 

 

8. 파 

비타민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채소인 파는 잠이 오지 않을 때 생파를 된장에 찍어먹거나 파를 달여먹으면 불면증 완화에 좋으며 파 향기에는 진정 작용이 있어서 신경과민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 향기를 맡아도 도움이 된다.

 

 

 

9. 캐모마일차

허브의 일종인 캐모마일은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완화시켜준다. 소화작용을 안정시키고 신경계의 긴장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10. 대추차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잠들기 전에 달여 먹으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2020/11/27 - [건 강 정 보] -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① 잠들기가 힘들다 ②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③ 잠들기전에 숙면을 취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④ 잠을자도 상쾌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⑤ 잠

na-be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